Study/PR 활동 사례2012. 11. 29. 23:59

현재 학교에서 온라인PR 이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교수님이 현업에서 일하고 계시기 때문에 실무와 관련한 이야기와 사례를 많이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수업의 매력포인트 중 하나입니다.^_____^

 

11 23일 금요일 오전에 아주 아주 멋진 (사심 가득가득 멘트+_+)
SK Telecom 페이
스북 담당자 전준범 매니저님 의 특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SK Telecom은 어떻게 소셜마케팅을 펼치고 있고  또 어떤 것을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지 등등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지금 그 내용을 여러분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

<우리 그리고 기업이 소셜미디어에 주목하는 이유>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강력한 미디어는 무엇일까요?" 는 흥미로운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이 발달하고 이에 따라 SNS가 유행하면서 사람들의 깊은 곳 까지 자리 잡았습니다.

이젠 SNS의 시대다 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출처가 불분명한 사실이 쉽게 퍼지면서

'이런 때 일 수록 기존의 4대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 때문에 오히려 사람들의 기대치도 높아지고 그 힘도 강력하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 역시 저 두 가지의 의견사이 에서 고민하며 TV? 신문? 인터넷? 트위터? 페이스북? 이렇게 열심히 고민해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준범 매니저님 께서는 의외의 답변을 내놓으셨습니다.

그것은 바로….

 

..

 

그러고 보니 예전에 다른 전공 수업에서도 이런 이야기를 했던 것이 기억이 났습니다.

실제로 사람들은 광고 보다는 지인들에게서 듣는 리뷰나 추천을 더욱 더 신뢰한다는 것이죠!

전준범 매니저님 께서도 그 부분을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78%의 사람들이 친구를 통해 얻는 정보를 신뢰한고 하였고

14%만이 광고를 신뢰한다고 하였습니다.

 

광고에 드는 비용이 각 기업마다 굉장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런 실정에서 단 14%의 신뢰라…

아마도 더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한 때 아닐까요?

 

사람들은 친구나 지인에게서 얻는 믿을만한 정보를 바라고 있고

기업은 자신들이 던지는 메시지가 신뢰를 얻길 바랍니다.

이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소셜미디어 인 것이지요!

 

 매니저님 께서는

그 중에서도 페이스북은 보다 커뮤니티의 느낌을 느낄 수 있는 플랫폼으로써

사람들이 어드바이스를 구하고 다양한 쇼핑경험을 공유하는 공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SK Telecom의 페이스북 이벤트 사례와 성과 및 핵심 포인트>

 

 

<SK Telecom 페이스북 페이지 화면>

 

 

SK Telecom은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크게 보았을 때

 

 SK Telecom 팬들만의 특권  / 컬쳐 이슈  / 공통 관심사

이렇게 세 파트로 나눠서 운영을 하였습니다.

 

1. SK Telecom   팬들만의 특권

 

1) T소셜파티 :  파티에 초대하고 싶은 셀러브리티를 직접 투표하여 초청하여 진행한 파티

 

2) 지하철 할로윈 파티 : 할로윈 데이에 지하철과 역의 공간을 파티의 공간으로 바꿔서 꾸민 이색 파티

 

3) 소셜카드 : 페이스북과 연계하여 만든 멤버쉽 카드

 

2. 컬쳐이슈 : 전시 공연 강의 등을 연계해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1) 소 (T 소셜풍경) - T 미술관에 가다 : 미술관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는 문화소통 마케팅

2) 소셜도서관 : SNS친구들과 함께 아날로그적 감성을 나누는 소통

 

3. 공통관심사

 

1) 취업 - (소셜매니저) : 오로지 소셜을 활용하는 능력만으로 인턴을 채용하는 방식

 

2) 소셜기부 : 댓글의 수에 따라 적립을 할 수 있는 기부 형태

 

3) 응원 - 소셜함쏭 : 올림픽 기간 중 UV의 응원가에 맞춰 사람들이 찍은 뮤직비디오를 합하여
                           하나의 응원송으로 만든 이벤트

 

 

정말 다양한 소셜마케팅이 페이스북을 통해 실행되고 있었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SK Telecom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611,325

 


 

■ 전체 소셜팬 100만명 돌파

 

 

이야기 하고 있는 비율 약 10%

 

 

 

 

 

 

 

 

 

 

 

 

 

 

 

 

 

 

 

 

 

 

 

 

 

 

 

 

 

 

 

 

 

 

 

이러한 결과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의 비율이 10%라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보통 5%라는 수치가 나오는데 이에 비하면 정말 엄청난 수치입니다.

 

 

위에 소개한 것과 같이 다양한 활동을 하는 SKTelecom의 궁극적 목적은

단순히 흥미나 재미, 또는 마케팅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팬 수를 늘리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팬에 집중하지만 유저와 소셜라이징 하는 것,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이 목적이었습니다.

 

팬이 늘어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팬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죠!

 

 

 

페이스북의 팬이 증가한다는 것은…

 

 

1. 버즈(Buzz) 확대가 용이하다.

- 뉴아이패드, 갤스리 등 전략 단말기에 대한 버즈확대

- 전국망 도는 멀티 Carrier등의 전략에 용이

 

2. 온라인 캠페인 플랫폼으로의 활용이 용이하다.

- 예시) 소셜매니저, 즐겨바라 캠페인의 붐업

 

3. 국내 최고 수준의 팬 수 운영 능력으로 다양한 제휴마케팅 가능하다.

- 제휴사측 무상 경품 지원, 각종 전시 및 영화제작사 제휴 제안 등

 

 

 

 

 

 

 

 

 

 

 

 

 

 

 

 

을 의미합니다.

 

 

이 날 특강에서 매니저님께서 던지신 핵심 포인트는

 

Socializing이 먼저다. Marketing은 결과다.

 

라는 것 입니다.

 

'소셜라이징이 이 이루어지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마케팅은 이에 따른 결과이다.'

라는 것 이죠!

 

  ----------------------------------------------------------------------------------------------------------------

 

<전준범 매니저님이 보는 SK Telecom SNS 활용의 미래>

 

SNS를 활용한 PR활동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전반적인 SK Telecom의 활동을 살펴본 후 이 성과를 알아 보았는대요.

이렇게 크게 확장한 SK Telecom 의 다음 목표, 다음 나아갈 방향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2012 = 3.0 시대 라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1.0 : 제품

2.0 : 고객관리

 

이었다면 이제는

 

 

 

3.0 : the human spirit

 

감성적 메시지, 고객과 함께 나아가는 협력 관계 모두함께 잘되는 마케팅을 꿈꾸는 시대

 

 

 

 

 

 

 

 

라는 것 입니다.

 

 

전준범 매니저님이 생각하는 2013년의 SKTelecom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care 고객관리

co-creation 고객 아이디 반영

conversation 대화를 더욱 증대

character 정확한 아이덴티티

collaborate 다른 브랜드와 함께

 

 

 

라고 말씀해주시며 특강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

 

 

현재 가장 규모가 크고 소통이 활발하고 액티브한 페이스북 페이지인 SKTelecom 페이지 담당자 분을

직접 만나 이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는 것에 감사했습니다.

제가 이번 특강을 통해 알게 된 핵심 포인트는

 

 

진짜 소통을 지향하라 입니다.

 

몇몇 기업들은 팬을 늘리기에 급급하고 쌍방향 소통을 지향한다고 하지만

사실 자신들이 원하는 메시지만을 말하기에 급급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든 적도 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시작한 SNS활용이 그렇지 못할 때 오는

사람들의 실망감은 더욱 클 것 입니다.

진정으로 소통하고 모두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된다는 점!

절대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귀한 시간을 내어 살이 되고 뼈가 되는 특강을 해주신 매니저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참고 : SK Telecom 페이스북 www.facebook.com/sktworld/>

 

 

 


Posted by 류날것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현화, 올한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블로그 포스트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2013년 새해 건승하세요!

    2012.12.24 11:12 [ ADDR : EDIT/ DEL : REPLY ]

Study/PR 활동 사례2012. 11. 9. 03:02

최근에는 K-POP 열풍을 넘어서 K-Beauty 열풍이라고 합니다.


한국 연예인들의 뷰티에 관심을 보이면서

그들의 화장법, 헤어스타일, 옷스타일 등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건데

자연스럽게 한국브랜드의 화장품도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실제로 우리가 외국인이 많은 명동에 가면

정말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브랜드

화장품 가게에서 일하는 분들도 일본어, 중국어는 기본이구요!


화장품에서도 한류열풍이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_+


오늘은 그런 의미로 '이니스프리'의 중국진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상황분석 및 목표


우선 이니스프리가 어떤 상황에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외부적 상황

 내부적 상황

 1. 한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점차 한국연예인의 화장법,    뷰티와 관련한 것들의 인기상승
  -> 아시 부는 K –Beauty 열풍
 2. 한국을 방문하는 많은 관광객들의 한국화장품 구매율 증가
 3. 중국 내에서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아모레 퍼시픽의 목표

         - K-Beauty 역량을 발굴
- 글로벌 연구 경쟁력을 높일
-
중국과 아세안 지역으로의 확장
-
중국 상하이 생산연구기지 설립


앞서 말씀드렸듯, 한국 연예인의 화장법이 이슈화 되고 있었는데요.

유투브에도 한국식 화장법 영상에 올라왔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관광객이 많은 명동에 가보면 많은 아시아인들이

한국 브랜드의 화장품을 구입하는 모습을 아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매장에서 일하는 직원중에는 아예 일본어, 중국어에 능통한 사람도 많이 있구요.


중국 내부에서는 최근 3년간 자연주의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이때 아모레퍼시픽 내부에서는

이런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K-Beauty 역량을 발굴하고 여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글로벌 연구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중국가 아세안 지역으로 그 시장을 확대하고, K-Beauty의 중심에 서고자 했죠!


마침내 2-30대의 젊은 여성들을 타겟으로
글로벌 매스티지 브랜드로 포지셔닝할 것을 목표로 
중국진출을 하게 됩니다.



2. 이니스프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니스프리가 중국진출하는데에 있어서 주요 마케팅 전략은 

1. 자연주의, 그린 2. 메스티지 3. 소통 이 세가지입니다.


이니스프리는 중국에 진출하기 전 미리 웨이보를 개설하여 본격적으로 중국 소비자와 '소통'을 시작하였습니다.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Social Movie’ 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고 웨이보 팬 수를 확보하고자 하였습니다.


여기서 잠깐!! 'Social Movie'(소셜무비) 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보여주는 영화 형식의 광고  말합니다.


그 이야기 주제는 바로 당신과 innisfree의 첫사랑이 시작됩니다."  입니다.



첫사랑 + 이민호 + 러브스토리 이 삼박자가 어우러져 한편의 영화같은 광고를 만들어 냈습니다.


제목 : 이민호 초련 (이민호의 첫사랑)

줄거리 : 이니스프리의 CEO인 이민호와 '당신'과의 순수한 첫사랑 이야기 

등장인물 : 이민호, 나



이 소셜무비를 가지고 두 가지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벤트1. 소셜무비 이야기 상상하기


이 소셜 무비의 뒷 내용을 상상하여 댓글로 다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한 주씩 33명 (마지막 주 34명) 총 3주간 100명을 선발하여
사진 속 팬던트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이벤트2. 소셜무비 주인공으로 참여하기

앗! 이 영화같은 광고의 주인공이 '나'라구요?

이게 가능할까요? 

하하! 네, 여기에서는 바로 가능합니다.


SNS를 연동하면 자신의 프로필 사진이 합성되어 영상속에 등장하게 되지요!





저도 직접 해보고 싶었는데, 현재는 서비스가 중단된 것 같습니다. ㅠㅠ( 나도 이민호랑...사랑사랑...흐업..)


아쉽게도 직접 해보지는 못하고

유투브 상에 이민호 씨를 여장한 사진인 '민순'이가 주인공인 영상을 가지고 왔습니다.





오. 꽤 디테일 하지 않나요?

그리고 기존 이런 비슷한 광고는 봤지만,

정말 다양한 형태로 사진이 합성되는 것 같아 그것을 보는 재미도 쏠쏠한 것 같아요.

그리고 계속 그런 주인공을 계속 봐주는 민호오빠 *-_-*... 보기만 해도 설렙니다...♡





우선 영상 내용을 살펴보면, 이니스프리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메시지를 콕콕! 민호오빠가 다 말해주고 있습니다.

제주도 청정지역에서 자란 청정 화장품 innisfree' 
이니스프리라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컨셉을 바로 이민호오빠가
CEO로서 프리젠테이션 하며 말해주는군요.

그리고 '나'와의 추억여행 속에서 아주 주옥같은! 대사를 날립니다.


예를 들면

1.제주도 녹차– “땅속에서 맑은 물을 끌어당기는 녹차로 최고의 화장품을 만들 거야.”
2.화산송이 – “화산송이를 이용해 최고의 화장품을 만들 거야.”

  

이니스프리의 제품특징을 러브스토리에 잔잔하게 녹아내어서

브랜드와 제품의 컨셉과 특징을 쉽게 전달

하고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결과 및 성과


과연 이니스프리의 Social Movie는 어떤 반응을 이끌어 냈을까요?


소셜무비 이벤트 결과 및 성과

■ 홈페이지 서버 다운 (당일 단시간 내에 10만명 이상 참여) 2개월간 90만건의 조회
실제로 사이트에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몰려 서버가 마비되기도 했는데요.
이민호씨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그리고 또 이 Social Movie가 얼마나 화제가 되었는지 느낌이 옵니다.+_+
소셜무비를 기획한 분의 블로그에서 보니 2개월 간 9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 초련뒷이야기 상상 댓글 (스토리전개 이벤트) 6228
 웨이보 팬 수 10만명 이상 (이벤트 당시) / 2012.11 기준  25만명 90만건

비즈니스 및 경제적 성과

 진출  일주일 만에 1호점 1억원 이상의 실적 기록
                                                                (3호점 오픈 하루 동안 58000위안. 한화로 1,000만원 매출)
진출 전 어떤 프로모션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마케팅 만으로 관심을 이끌고 이를 매출로 기록하였다는 점이 
주목할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화장품이라는게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이라 매우 민감한 제품이고
일주일 정도의 시간안에는 이 제품에 대한 효능을 장담하기가 어려운 기간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높았다는 것은 제품에 대한 확신을 소비자에게 주었다는 것이고
그런 과정에서 소셜무비가 효자노릇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 총 중국 매장 4개 (1호점 남경서로 2호점 오각장  3호점 팍슨백화점 4호점 신세계백화점)  (2012.11 기)
중국 상해에 있는 팍슨백화점은 중국에서도 굉장히 고급스럽고 유명한 백화점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니스프리가 타 명품 화장품 브랜드 들과 같은 곳에 매장이 위치하게 되면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해요.
관심이 곧 매출로 이어지고, 그 매출로 인해 성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핵심 전략 포인트 

이번 이 재밌는 사례를 통해서 제가 배운 것들은요!

■ 타겟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이번 소셜무비 사례를 보면 중국 2-30대 여성에 대한 이해가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중국에서 젊은이들이 실시간으로 모바일을 통해 웨이보를 즐긴다는 사실을 캐치!
웨이보와 연동이 가능하기에  팬을 늘리기에도 아주 적합했던 방법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그리고 한류스타 이민호와 러브스토리의 주인공이 되는, 모든 여자들이 꿈꾸는 로망을 잘 이용했다고 생각합니다.

■ 브랜드의 컨셉 및 메시지를 쉽고 자연스럽게 설명해야 한다.
이 소셜무비 속에서 이민호씨가 말한 대사는 실제로 이니스프리의 특징에 해당합니다.
이 부분을 이민호씨가 직접 영상안에서 연기하면서 말해주니
거부감도 없이 잘 들리는 것 같아요.
이렇듯 기업이나 브랜드가 지향하고 또 어필애햐 하는 부분을 명확하고도 쉽게, 그리고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설명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이니스프리 스스로 하는 자랑에 불과 했을 수도 있었을 텐데 말이죠. ^0^
이런 명확한 메시지 전달은 계속해서 이니스프리가 사업을 함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람들의 관심이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매장 오픈 전 샘플이나 할인쿠폰 등 상품 자체나 가격에 대한 이벤트 없이
온라인 마케팅 만으로 브랜드의 호감을 높이고 제품의 특징 (자연주의 화장품)을 드러내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관심이 구매로 이어지는 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이벤트가 단순 화제 몰이에 그쳤다면 과연 좋은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 참고 URL


이니스프리 중국 사이트
http://www.innisfree.cn/
블로그

기사
뷰티한류, ‘한국식 화장하기 열풍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108/h2011082521034686330.htm
아모레 퍼시픽의 K-뷰티
http://news.donga.com/3/all/20120329/45140916/1
이니스프리 중국 진출 브랜드 매니저 인터뷰
http://www.ajunews.com/common/redirect.jsp?newsId=20120902000172
팍슨백화점 입점 관련 기사
http://citydaily.co.kr/view_article.php?news_id=117476
아모레퍼시픽 20123분기 영업익
 http://news1.kr/articles/885909


이상으로 이니스프리의 중국진출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최근에는 '윤아와 함께 CF찍기' 어플도 등장했던데
젊은 남성을 타겟으로 이니스프리 남성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어플입니다.
이건 꼭 체험해봐야겠어요.^^

Posted by 류날것

댓글을 달아 주세요